본문 바로가기
유용한 정보

노후를 위한 3대연금 정보 알려드릴게요.

by 비비안나 2022. 7. 26.
반응형

연금의 종류는 크게 3 가지로 나눠 볼 수 있습니다.

요즘 같은 100세 시대에는 은퇴 후에도 오랫동안 돈이 필요하기 때문에 연금이 정말 중요하죠!

똑똑한 노후를 위해서는 연금이 너무나 중요한 거 같아요~

여러 가지의 연금 종류가 있지만 연금은 공적연금, 퇴직연금, 개인연금 이렇게 크게 3가지로 나눠 볼 수 있답니다.

이번 포스팅은 3대 연금의 정보에 대해 알려드리려고 해요.

 

연금,개인연금,저축

공적연금

공무원·군인·별정 우체국·사학 연금과 보통 회사원들이 매달 내고 있는 고용보험에 속하는 국민연금, 공무원 연금이 여기에 포함됩니다. 직장인은 의무 가입되어 있어 자동 납부가 됩니다.

① 국민연금 :  국민의 노령, 장애 또는 사망에 대하여 연금급여를 실시함으로써 국민의 생활 안정과 복지 증진에 이바지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제도
② 특수직역 연금 : 공무원연금, 사립학교 교직원 연금, 군인연금, 별정우체국연금 등 특정 직업 또는 자격요건에 의해 연금의 수급권이 발생하는 연금
- 공무원연금
- 사립학교 교직원 연금
- 군인연금

퇴직연금

기업의 사회적 책임의 일환으로 마련된 제도로, 직원의 노후를 보장하기 위해 기업이 준비한 것입니다.
① DB (확정 급여형) : 퇴사 직전 3개월의 평균 월급 x 근속 연수에 해당되는 금액을 회사에서 보장해 주는 것
② DB (확정 기여형) : 근로자 본인이 퇴직금을 직접 운영해 꾸려나가는 시스템
잘 꾸려나가면 DB형에 비해 더 많은 퇴직금을 모을 수 있습니다.

 
개인연금

 

프리랜서 등 개인 스스로가 자신의 노후를 준비하는 제도입니다. 이 여기에 속하며, 주택을 담보로 연금을 받는 주택연금, 65세 이상이 받는 기초연금, 연금저축상품, 연금보험, 개인형 퇴직연금제도(IRP) 등이 있습니다.

① 연금저축상품 vs ② 연금보험 : 연금저축상품과 연금보험은 국민의 노후를 책임지는 국민연금에 추가적으로 노후의 안정적인 생활비 보장을 받기 위해 가입하는 연금 상품. 두 상품의 가장 큰 차이는 연금보험은 비과세라는 것.
③ 개인형 퇴직연금제도(IRP) : 퇴직금을 자기 명의의 퇴직 계좌에 적립하여 연금 등 노후 자금으로 활용할 수 있게 하는 제도. 연 700만 원까지 세액공제가 가능한 것이 가장 큰 장점이며, 국민연금, 퇴직연금과 함께 연 1800만 원까지 추가 납입 가능합니다.

 

저금,연금저축,퇴직연금

 

연금의 종류가 너무나 많은 것 같아요~ 개인의 상황에 알맞은 연금을 선택하여 꾸준히 납입하는 것이 좋을 거 같습니다.

그럼 이번 포스팅을 마칠게요!

 

출처:대한민국정책브리핑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