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용한 정보

원숭이 두창 전염병 정보/원숭이 두창 백신 치료법은?

by 비비안나 2022. 5. 24.
반응형

코로나로 2년 넘게 고생하며 아직도 마스크를 쓰고 있는데, 원숭이 두창이라는 이름도 희한한 병이 세계 곳곳으로 퍼지고 있다고 하네요. 

뉴스를 볼 때 마다 혹시나 우리나라에도 들어왔을까 봐 가슴이 철렁하네요.

 

원숭이 두창(Monkeypox) 바이러스가 영국에서 시작되어 지금  전 세계로 확산되고 있다고 하는데요, 덴마크와 아르헨티나 등 남미 등지에서도 원숭이 두창 확진자가 발견되었다고 합니다. 가장 먼저 원숭이 두창 환자가 발견된 영국에서는 확진자의 수가 계속 늘고 있습니다.

 

 

감염 초기에는 열과 두통,근육통, 수포성 발열 그리고 피로감이 나타나며, 임파선염이 특징적으로 나타납니다. 시간이 지나면 얼굴에 병변이 처음으로 나타나고 곧 온몸으로 퍼집니다. 병변은 작은 반점 모양에서 맑은 액체가 들어있는 뾰루지로 바뀌는데 뾰루지안에 고름이 들어차 터지고 딱지가 생깁니다. 그 모양은 천연두처럼 비슷하며 증상은 일반적으로 2~4주간 지속된다고 합니다. 

주로 바이러스를 보유한 사람이나 동물과 접촉해 전파되며 호흡기나 피부로도 감염된다고 합니다.

 

 

그래도 다행히 치료법과 백신이 있다고 하네요.

천연두 백신이 원숭이 두창에 대한 교차면역 효과로 약 85% 예방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덴마크 바바리안 노르딕이 개발해 FDA 승인을 받은 원숭이 두창 백신 임 바넥 스도 있습니다. 별도의 치료제는 없지만, 항바이러스제로 치료가 가능하며,

파미셀은 키메릭스社(Chimerix)가 천연두 치료제로 개발에 성공하여 FDA에 승인을 받은 템벡사'(Tembexa: 브린시도포비르)에 쓰이는 핵심중간체인 HDP-tosylate를 키메릭스에 독점 공급 중입니다.

 

WHO에서 이 원숭이 두창이 코로나와 같은 팬데믹은 없을 거라고 했다는데, 제발 더 이상은 이런 전염병이 없기를 정말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